본문 바로가기

IT/IT Trend

사람을 바보로 만드는 스마트폰

enter image description here


2009년 아이폰을 시작으로 한 스마트폰의 열풍은 절반이 넘는 국민이 사용하는 필수품으로 전략했습니다. 지하철을 타면 정말 거의 모든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보면서 시간을 떼우곤 하는데요. 카톡, 게임, SNS 등 스마트 폰으로 할 수 있는 것들이 많아지면서 많은 사람들은 한 시도 스마트폰을 손에서 떼지 못합니다.
문제는 스마트폰이 더 스마트해지면서 사람들은 더 바보가 되어가는 것 같습니다. 스마트폰이 생기면 할 수 있는 것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책도 보고, 음악도 듣고, 뉴스도 보고, 쇼핑도 하고, 인터넷 뱅킹도 할 수 있지요.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스마트폰으로 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enter image description here


Flurry Analytics (Flurry Five-Year Report: It’s an App World. The Web Just Lives in It)가 창설 5주년이 되던 작년에 조사한 미국의 스마트폰 사용 패턴을 보면, 하루 평균 스마트폰 사용 시간은 2시간 38분, 이중 Broswer는 20%, App는 80%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Game과 Facebook을 이용하는 비중이 압도적인 것으로 보이구요. 카카오톡이나, 네이버 등의 토종 SNS를 사용하는 우리나라 사람들은 특히나 이쪽 (Social Networking과 문자) 비중이 높을까 예상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생산적인 목적보다는 계속 똑같은 화면을 보면서 Killing Time하는 목적으로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의미겠지요.


문제는 이런 스마트폰의 이용에 시와 때가 없다는 것에 있습니다. 사람들과 만나거나, 회의를 하거나, 심지어 식사 시간에서도 스마트폰만 들여다 보고 있는 것이지요. 스마트폰이 없을 때 할 수 있었던 많은 것들을 스마트폰 때문에 할 수 없다는 것이 아이러니입니다.


간단하게 스마트폰 중독을 테스트 해볼 수 가 있는데요. 이런 자가진단과 상관없이 나 스스로 스마트폰에 종속되지 않도록 목적있는 스마트폰 사용을 생활해야겠습니다.


스마트폰중독 자가진단글

[보기] 전혀 그렇지 않다 1점/ 그렇지 않다 2점/ 그렇다 3점/ 매우 그렇다 4점

 

  1. 스마트폰의 지나친 사용으로 학교성적이나 업무능률이 떨어진다.
  2.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못하면 온 세상을 잃은 것 같은 생각이 든다.
  3.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그만해야지 하고 생각은 하면서도 계속한다.
  4. 스마트폰이 없으면 불안하다.
  5. 수시로 스마트폰을 사용하다가 지적을 받은 적이 있다.
  6. 가족이나 친구들과 함께 있는 것보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이 더 즐겁다.
  7. 스마트폰 사용시간을 줄이려고 해보았지만 실패한다.
  8.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없게 된다면 견디기 힘들 것이다.
  9. 스마트폰을 너무 자주 또는 오래한다고 가족이나 친구들로부터 불평을 들은 적이 있다.
  10. 스마트폰 사용에 많은 시간을 보내는 편이다.
  11. 스마트폰이 옆에 없으면, 하루종일 일(공부)이 손에 안 잡힌다.
  12. 스마트폰을 사용하느라 지금하고 있는 일(공부)에 집중이 안된 적이 있다.
  13. 스마트폰 사용에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이 습관화되었다.
  14. 스마트폰이 없으면 안절부절 못하고 초조해진다.
  15. 스마트폰 사용이 지금하고 있는 일(공부)에 방해가 된다.
출처: 한국정보화진흥원 인터넷중독삼담대응센터

 

enter image description here


저도 마찬가지로 출퇴근하는 시간은 물론 가족과 함께 하는 시간에도 놓치 못하는 스마트폰 사용 습관때문에 고민을 했는데요. 저는 다음과 같은 규칙을 정해 사용하려 합니다.

  • 지하철에서는 스마트폰이 아닌 책을 봅니다.
  • 스마트폰의 사용은 목적에 의해서만 하고 목적이 끝나면 사용을 중단합니다.
  • 인터넷카페,페이스북,카톡 등의 SNS는 정해진 시간에만 합니다.(시간은 추후 정할 것)
  • 스마트폰의 30분 이상 사용은 하지 않습니다.

스마트폰을 스마트하게 사용하지 않으면 바보가 될 수 있습니다.